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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 의류제품의 원가계산 기준
작성자 행정실장 조회수 4,751
등록일 2017.08.11 추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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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의류제품의 원가계산 기준

소재와 디자인의 특징과 생산공정의 난이도뿐만 아니라 비드, 퍼, 레이스 같은 특수 부자재의 소요량과 가격에 따라서 원가가 달

라진다. 다음은 의류 제품의 원가계산 기준이 되는 기본 요소이다

.

4-1 원자재비 (겉감)

4-2 부자재비 (예: 안감, 심지, 단추, 지퍼)

4-3 기타비용 (예: 태그, 라벨, 봉사, 폴리백, 행어)

4-4 제조경비 (또는 공임)

4-5 운송비

 

 

5. 패션상품의 판매가격 선정 방법

패션 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가격 선정 방법에는 원가 가산 기준 가격 결정법, 목표 이익 기준 가격 결정법, 경쟁 기준 가격 결

정법, 소비자 기준 가격 결정법이 있다.

 

5-1 원가 가산 기준 가격 결정법(cost-plus pricing)

원가 가산 기준 가격 결정법은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생산원가에 고정비, 변동비, 일정 비율의 이익(마진)을 더해 결

정한다. 상품군이 다양해서 각 상품의 원가 계산이 쉽지 않은 패션상품은 가격 결정의 편의성 때문에 배수 산출법을 많이 사용한

다.

5-2 목표 이익 기준 가격 결정법(target profit pricing)

목표 이익 기준 가격 결정법은 시장 상황이나 소비자를 고려하지 않고, 목표 이익에 맞추어 총 매출액을 산정한 후 상품 가격을

결정한다.

5-3 경쟁 기준 가격 결정법(competition-ba_ej_sed pricing)

경쟁 기준 가격 결정법은 경쟁 회사나 브랜드의 가격을 면밀히 비교 분석해서 상대적으로 가격을 결정한다. 상대적 저가 전략,

상대적 고가 전략, 경쟁자와 유사한 가격 전략으로 나누어 선택할 수 있다.

5-4 소비자 기준 가격 결정법(consumer-ba_ej_sed pricing)

시장조사를 통해 표적소비자들이 자사 제품에 대해 지각하는 가치를 기준으로 판매가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제조원가글 맞춘

다.(안광호.황선진.정찬진. 2005 유진경.홍인숙.2012  김문영.2012)

 

6. 가격선 결정(price lining)

6-1 가격선 결정 정의

가격선 결정이란 전략적 차원에서 상품의 가격 수준과 범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아이템에서 세 가지 스타일의 가격

을 각각 15만원, 16만원, 18만원이라고 정했을 때 각각의 가격 수준을 가격선 (price line), 15~18만원이 가격 범위(price

range)이다. 저가존(low wone), 중가존 (medium zone), 고가존 (high zone)의 세가지 가격대가 있다. 가격선 결정은 고객의

입장에서는 구매 결정을 용이하게 하고, 머천다이저 입장에서는 취급하는 상품의 가격 범위를 알기가 쉽다. 가격선과 가격범위

는 판매현황을 분석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된다.(서성무.홍병숙.진병호.2003)

 

7.판매가 결정시 고려 사항

원가와 마진율(도는 배수 산출법)에 따른 예상판매가가 결정되면, 원가를 회수할 수 있는 가격선과 수익과 비용이 일치하는 가

격대를 확인하기 위한 손익분기점을 파악한 후 예상판매가, 자사 브랜드의 마크업, 경쟁사의 판매가격을 비교 분석하여 최종판

매가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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