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NCS평가 회원가입 로그인

대구국비지원

HOME 대구국비지원

교육상세보기

교육과정 주요정보

3D공간디자인 및 모델링


교육과정 주요정보
분류 국가기간전략산업 > 환경디자인
과정명 3D공간디자인 및 모델링 [종료]
교육기간 2021.02.24 ~ 2021.08.23
시간·요일 09:00~16:30 (7) [월,화,수,목,금]
수강료 전액무료
본인부담금 본인부담금 없음
훈련수당 300,000원 (매달지급)
실습비ㆍ교재비 전액무료 자부담 없음
교육장소 본관 204호
교사 허성진
모집인원 22
환경디자인 관련이론 및 기술에 대한지식을 가지고 제품개발이나 개선 시제품 기존속성을 유지하면서 제품의 전 과정(원료체취단계, 제품제조단계, 물류, 사용단계, 폐기)에 걸친 환경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환경 친화적으로 설계하는 직종으로 인간과 환경이라는 관계성 위에서 얻어지는 요소를 재창조, 재구성 하여 인간이 생존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생활공간을 보다 기능적, 미적, 경제적으로 만드는 업무에 종사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이를 위하여 콘셉트에 맞는 디자인요소를 시각화하고 다양한 제작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보고서 작성 및 관련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사후관리를 통해 프로젝트를 유지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 시킬 수 있도록 한다.
실내공간에서 기능적, 미적 내용을 포함한 공간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현장분석자료 및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설계 도구를 사용해 설계 도서를 작성하는 환경디자인 기술에 대한 전반 적인 직무를 원활하게 수행하는 업무를 익히며, 설계목표와 의도에 적합하게 건물이 세워질 수 있도록 일련의 과정에 필요한 도서들을 작성하는 능력과 다차원 정보를 가지는 건축물의 설계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3차원 데이터 모델(BIM)로 작성하고, 작성된 모델을 각 분야의 용도에 맞게 활용하며, 각 분야 별로 구현된 모델을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 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3 차원프린터 기능을 익혀 3차원프린터를 이용한 제품모형이나 건물의 모형들을 제작가능하게 하며 조형아이디어를 3차원으로 모델링하고 이를 3D프린터로 제작가능하게 하여 프린팅 결과물이 다양한 산업분야와 융합될 수 있도록 하여 환경디자인관련업종의 취업을 목표로한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공간디자인

 

Department of Space Design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다가오는 미래사회에서는 질 높은 생활문화 추구와 함께 인간존중과 삶의 가치가 더욱 중요시 될 것이다. 
공간디자인학과에서는 새로운 공간문화를 창출하기 위하여 창조적 가치로서의 미와 기능 및 기술에 대한 연구 및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를 위하여 건축적 제반요소와 주거, 상업, 문화, 복합 및 공공에 이르는 공간의 모든 분야와 
재료, 색채, 가구, 조명 등 공간 구성 요소에 대한 실질적 교과목이 운영되고 있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3D 공간디자인
교육특징
 
 
 
사용자 등록이미지
 
 
 
 
 
 
교과 소개

 
 
 
 
  
 
제품 및 공간디자인 설계
(Auto Cad, 3ds MAX)
 
 
사용자 등록이미지
 
 
 
모든 설계의 기본이 되는 AUTO CAD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D도면을 이해 하고 응용하며, 제도 및 출력할 수 있도록 하여,
실무에서 사용되어지는 CAD설계 작업을 이해하고 MAX 등 3D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보다 고 부과가치 산업의 진출에 목적이 있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3D-MAX
 
 
사용자 등록이미지
 
 
3D로 구현화하여 시뮬레이션을 하는 과정으로, 제품, 인테리어, 건축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실제로 물건을 만들기전에 모델링.맵핑, 랜드링 과정을 시뮬레이션을 하는 과정으로
다른 프로그램과의 연동이 원활 하여 3d 프로그램의 모체가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스케치업
(Sketchup)
 
 
사용자 등록이미지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제품적인 특징은 'Warehouse(저장창고)'이며, 3D웨어하우스와 익스텐션웨어하우스가 제공되며,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쉽게 모델링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사용자 등록이미지
 
 
 
 
3차원 정보모델을 기반으로 시설물의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통합활용이 가능하도록 시설물의 형상, 속성등을 정보로 표현한 디지털 모형
BIM 기술의 활용으로 기존의 2차원 도면환경에서는 달성이 어려웠던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단계의 사업정보 통합관리
통한 설계품질 및 생산성 향상, 시공오차 최소화, 체계적 유지관리등이 기대되어 국내 외 선진국가의 정부 및 건설회사에서도 도입중 기술
 
 
 
 
사용자 등록이미지
 
 
 
 
 
 
 
3D프린팅
 
 
사용자 등록이미지
 
 
 
3D프린터 출력 가능한 형식의 G-code를 생성하여 3D프린터를 통해 출력하고 다양한 형태의 프린터 출력형태와 방식을 배운다. 
모델링시 주의사항과 파일 전환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슬라이스프로그램을 다룰수 있도록 진행된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Photoshop
 
 
사용자 등록이미지
 
 
 
포토샵의 기본기능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미지 보정 및 편집을 할 수 있으며 레이어와 블랜딩모드를 이해, 
보정/합성 등을 통해 사진편집, 합성, 레이아웃 제작 및 포스터, 북커버 등 실질적인 그래픽디자인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Illustrator
 
 
사용자 등록이미지
 
 
 
펜툴과 도형툴/Align/Arrange/Path finder/그라디언트/Blend/Mesh Type툴/브러쉬, 패턴, 심볼, 효과 마스크 등을 활용해 
다양한 로고, 펜시용품 디자인 등을 제작할 수 있으며 도구와 팔레트 등을 활용하여 캐릭터 제작 및 
명함만들기, 심벌마크제작, 마스크 디자인 등 다양한 실습예제를 통한 교육이 진행된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실무프로젝트 및 포트폴리오
 
 
사용자 등록이미지
 
 
창의력을 바탕으로 스케치에서 도면 3D프린터를 이용한 프로토타입 제작 등 포트폴리오 제작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구분
자격증명
시행기관
국가기술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국가공인
GTQ그래픽기술자격
한국생산성본부
국가기술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 15세 이상 실업자 누구나 지원가능(고용보험 적용 및 미적용자 가능)
■ 졸업예정자, 야간대학생, 방송통신 대학생, 사이버 대학생등
■ 관련학과 졸업예정자는 우대(졸업예정자, 졸업후 취업희망자)
■ 주부, 야간대학,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재학생 가능
■ 사업자등록증 소지자 연매출 1억5000만원 미만 신청가능
■ 공간디자인분야에 대해 평소에 관심이 많거나 적성에 맞는 자
(건강보험료 금액과는 수강가능여부 아무상관 없음)

4차산업혁명 혁신기술이라 할 수 있는 3D프린터. 모든 설계의 기본이면서 결과물의 최종프로그램인 CAD프로그램.

3D프린터와 CAD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계를 하는 공간디자인은 우리가 이제껏 알던 공간을 새롭게 재해석 해줄 것입니다.

공간디자인, 환경디자인, 실내디자인, 기계설계, 제품디자인 및 도시디자인을 통한 공무원으로 갈 수 있으며, 또한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포토샵과 MAX등 3D 프로그램과 연관된 학습을 진행 한다면 산업체에서의 진출분야는 그 만큼 더 넓어지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확장 될 수 있습니다.

 

3D 공간디자인 진출분야

- 제품디자인

- 실내디자인

- 건축인테리어

- 조명디자인

- 기계설계

- 전시디자인

- 설계사무소

- 3D 프린터 관련직종(제품, 귀금속, 안경, 의료, 패션 등)


건축과 기계, 제품 에서 설계를 할때 CAD는 의 기본이 되어 있습니다.

설계 작업시 기본 작업부터 계획적인 설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용됩니다.

수치의 정확성에서 만큼은 어떤 프로그램도 따라 올수 없기 때문에 산업전반에서 CAD는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인 동시에 고급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건축물의 시공하기 위해서 혹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CAD프로그램을 활용하지 않고서는 작업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많은 대학에서 혹은 학원에서 CAD 교육을 진행 하고 있지만 현장에서의 수요는 늘 부족하여

CAD 프로그램의 산업체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 되고 있습니다.


- 지원서(본교양식), 신분증, 사진 1장, 농협통장
매월 300,000원 지급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실업급여수급자, 사업자등록증 소지자, 재직자는 훈련장려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해당시 취업성공패키지지원금은 취업성공패키지 기관에서 별도지급됨을 알려드립니다.

※취업성공패키지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로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수료 후 취업알선 및 창업컨설팅 지원


중앙직업전문학교 무료전화상담

전화상담 등록을 위한 정보입력
과정선택
이      름
메일주소
연  락  처 - -
전달사항
자동등록방지코드

*이미지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목록

  • 입학신청
  • 전체과정일정표
  • 교육상담
  • 우수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