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NCS평가 회원가입 로그인

대구국비지원

HOME 대구국비지원

교육상세보기

교육과정 주요정보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디자인


교육과정 주요정보
분류 국가기간전략산업 > 제품디자인
과정명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디자인 [임시등록]
교육기간 2021.12.30 ~ 2022.06.17
시간·요일 09:00~16:30 (7) [월,화,수,목,금]
수강료 전액무료
본인부담금 본인부담금 없음
훈련수당 116,000원 (매달지급)
실습비ㆍ교재비 전액무료 자부담 없음
교육장소 별관 303호
교사 송태환
모집인원 22

3D프린터 활용 제품디자인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디자인)을 이수하게 되면 디자인아이디어발상 단계에서선정된 아이디어를 컴퓨터모델링에 근거하여 CAD작업 후 재료선정, 색상제작, 설계등의 실제제품과 같은모형을 제작을할 수 있는능력을 기르고, 결과보고서를 작성한 후 데이터베이스를 체계화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캐드, 포토샵, 라이노 등의 컴퓨터 툴 사용법을 배운다. 


1.제품디자인의도가반영된실제품과같은산업용모델을스케치․렌더링하고모델링공구와장비및컴퓨터를사용하여다양한산업용모델을제작할수있는기능을목표로한다.

 

2.4차산업과언택트(Untact/비대면)시대에필요한웨어러블디바이스제품은의료,제조산업과교육,게임등에적용되고있으며미래시장변화와사용자요구에의해독창적인외관과감성적기능적가치가겸비된새로운제품을창조하고디자인의도가반영된다양한비즈니스모델을기획제작할수있다.

 

3.디자인아이디어발상을표현하기위하여다양한표현기법을활용하여제품아이디어를전개해나가는능력을함양하며?디자인아이디어발상?단계에서선정된아이디어안들을컴퓨터를포함한유사도구를이용하여가상공간상에사실적이고정밀하게구현하여구체화할수있다.

 

4.모델링공구와장비및컴퓨터를사용하여다양한산업용모델을제작할수있는기능과전반적인제품특성에대한시장환경의이해를바탕으로경쟁사경쟁제품에대한분석,디자인트렌드의진화방향파악,사용자분석을거친구체적개발방향을도출해낼수있도록기초자료를확보하는능력을함양및고정요소와가변요소를구분하여다양한경험과새로운신소재와신기술을융합하여넓은시각에서창의적인제품아이디어를전개해나갈수있다.

 

5.KS규격에근거하여CAD작업후재료선정,모형제작,색상제작등의실제제품과같은모형을제작을할수있으며,기계요소설계를통하여기계를구성하고있는단위요소를설계하기위한창의적인기능품의선정과제조방법을고려한요소의강도,형상,구조를결정하여적합한규격을검토및설계를할수있다.

 

6.관련제품으로VR(가상현실),AR(증강현실)에사용되는기기와스마트시계,스마트안경,헬스케어,로봇슈트등을디자인할수있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본 과정은 수요예측과 시장변화에 따른 사용자 요구에 의해 신기술신소재를 응용하여 심미적이고 독창적인 외관과 감성적 기능적가치가 겸비된 제품을 창조하고 디자인의도가 반영된 실제품과 같은 산업용모델을 스케치. 렌더링하고 모델링공구와 장비및컴퓨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산업용모델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과 전반적인 제품특성에 대한 시장환경의 이해를 기른다. 경쟁사 경쟁제품에 대한분석, 디자인 트렌드의 진화방향파악, 사용자분석을 거친 구체적 개발방향을 도출해낼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확보하여 고정요소와 가변요소를 구분하여 다양한경험과 새로운 신소재와 신기술(3D프린터 등)을 융합하여 넓은시각에서 창의적인 제품아이디어를 전개해 나가도록 교육한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기존의 subtractive manufacturing의 한계를 벗어난 additive manufacturing을 대표하는 3D프린터 산업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시장조사, 제품스캐닝, 디자인 및 3D모델링, 적층 시뮬레이션, 3D프린터 설정, 제품 출력, 후가공 등의 기능 업무를 수행할 숙련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으로 제정되었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3D프린터개발은 시장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3차원의 형상을 제작하기 위하여 제어회로, 기계장치, 제어프로그램, 소프트웨어프로그 램등을 사용하여 설계하고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어시스템을 사용하여 3D프린터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우 수한 기술인력을 확보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사용자 등록이미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안내해 드립니다※
구분
자격증명
시행기관
국가기술
제품디자인산업기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국가기술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민간자격
캐드실무능력평가
한국생산성본부
국가기술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국가기술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국가기술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국가공인
GTQ그래픽기술자격
한국생산성본부

 



 

3D프린터 활용 제품디자인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디자인)
과정에서는...
 

제품디자인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디자인아이디어발상 단계에서선정된 아이디어를 컴퓨터모델링에 근거하여 CAD작업 후 재료선정, 색상제작, 설계등의 실제제품과 같은모형을 제작을할 수 있는능력을 기르고, 결과보고서를 작성한 후 데이터베이스를 체계화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캐드, 포토샵, 라이노, MAX 등의 컴퓨터 툴 사용법을 배운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제품디자이너의 종사자 수는 29,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디자인은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상품의 외적인 차별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제조 분야에서 제품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기술혁신에 비해 투자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디자인 영역을 기업 경영에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기업의 전략분석, 기획, 엔지니어링, 마케팅, 유통,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관리 등 경영 요소 전반에 걸쳐 디자인적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면서 디자인을 생산의 일부로만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의 디자인 경영 태도는 제품디자이너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품디자인의 수요가 증가하는 분야는 주로 스마트폰 및 스마트기기, 냉장고, TV 등으로, 스마트폰 등의 정보통신제품은 디자인에 민감한 젊은 세대를 겨냥하여 기업의 투자가 꾸준한 편이며 대기업 위주의 시장이라는 점에서 입직을 위한 제품디자이너 간의 경쟁도 치열한 편이다.
제품디자인의 영역은 단순히 제품의 외형뿐 아니라 각 제품의 구조,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해당 제품의 제작기술을 이해하고 있는 전문성 있는 제품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제품의 외형적 디자인 외에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에 따라 제품디자인에서도 UX/UI디자인을 서비스에 접목하는 영역의 디자이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1년 5월 기준).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3D프린팅, SW개발 4차산업혁명을 넘어 5차산업까지 연결!! 

3D프린터 활용이나 SW개발은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수요가 급속도로 높아지는 미래유망직종이라 한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이라고 한다. 3D프린팅 및 SW개발 인력수급이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8%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 산업체에서 3D프린터를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전문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한다. 무엇보다 3D프린터를 단순히 출력기기로만 다루는 것이 아닌 3D프린팅 활용분야는 설계와 디자인을 통해서 3D프린팅까지 제품의 설계 초기단계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One-Stop으로 다룰 줄 아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점과 선은 1차원, 이것이 이루면 2차원이다. 그리고 면이 쌓여 공간이 되면 3차원, 3D(dimension)가 된다. 과거 엔지니어와 다른 디자이너들이 설계도를 종이에 잉크로 인쇄했다면, 이젠 3차원 설계도를 구성해 작은 공간에 PVC, ABS등의 재료를 쌓아올려 입체 인쇄물을 인쇄할 수 있게 됐다. 세계곳곳에서 3D프린터 포럼 등의 연구와 논의가 확산되며 프린터의 세대교체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3D프린팅 비즈니스 사례는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어 자동차 분야 (BMW, 단종된 모델의 시제품 제작에 3D프린터를 활용 3D프린터로 출력한 전기 자동차 "스트라터" 등 의료분야(보철 및 의료도구 인공관절 피부액 등), 건축분야, 패션분야, 문화컨텐츠분야 등 미래사회에서 3D프린터가 없으면 안될만큼 3D프린터 활용은 우리생활에 바로 밀착되어 있다. 용도별 3D프린터를 세분화 하거나 신기술(AR, VR, 드론, 인공지능, IoT 등) 과 융합하는 3D를 먼저 개발하거나, 3D프린터 서비스 센터에 엔지니어 인력을 대폭 늘리거나, 휴대폰 사진 등 원하는 스케치나 모형을 3D모델링으로 바로 변환할 것 같으며, 공대나 미대 등에서만 관련된 것이 아니라 인문계, 사회과학계와 융합 학문으로서 AM 기술 융합도 가능하니 미래에 대한 전망은 밝으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향후에 필요인력이 급속도로 필요함에 따라 지금부터 시급하게 준비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의 걸어다니는 무인 자동차 '타이거'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economy/auto/2021/02/10/ONVNSV6SFRHQFBPZABIR5TU4TM/
 
현*차그룹이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운영하는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가 걸어다니는 무인 모빌리티 ‘타이거(TIGER)’를 10일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최초 공개했다.
타이거는 변신하는 지능형 지상 이동 로봇(Transforming Intelligent Ground Excursion Robot)이란 뜻을 갖고 있다. ‘엘리베이트’와 유사한 모듈형 플랫폼 구조를 갖췄고, 이번에 공개된 타이거의 첫 번째 콘셉트 모델 이름은 ‘X-1’으로 명명됐으며, ‘X’는 ‘실험용(Experimental)’을 의미한다.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는 타이거를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으로 개발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엔지니어링 설계 분야의 선두 기업 ‘오토데스크’와 콘셉트 디자인 전문 기업 ‘선드버그-페라’와 긴밀히 협업했다. 오토데스크와는 AI 기반의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기술로 타이거의 다리, 휠, 섀시, 타이어까지 가볍고 견고한 3D 프린팅 제조가 가능하도록 설계를 도왔다. 선드버그-페라는 외부 스타일링, 차체, 섀시, 다리 부품 설계 및 소프트웨어 개발 부문에 참여했다.
 
 
 

 
 
 
교과 소개
 
 
 
 
 
 
 
제품모델링 및 3D프린터 융합기술 프로젝트
 
 
사용자 등록이미지
 
 
 
디자인 기획부터 리서치, 아이디어 발상과 표현을 통하여 디자인과정에 필요한 전반적인 수업을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수업인 CAD 과정은 디자인 기초도면 제작과 부품도면, 제품도면 제작을 통해 제품디자인 3면도 설계과정수업을 진행합니다.
3D기초과정에서는 솔리드 방식을 이용하여 입체를 이해하고, 모델링하는 응용수업을 진행합니다.
3D모델링이 완성되면 3Dmax와 렌더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포토폴리오에 올릴수 있는 렌더링 이미지를 작업을진행합니다.
제품디자인 수업 활용은 3D프린터를 통해 디자인목업 제작과 후가공 수업을 통해 디자인모형 제작.
 
 
 
 
 
 
 
 
 
 
  
 사용자 등록이미지
 
 
 
 

제품디자인 및 설계 요소
 
 
사용자 등록이미지
 
 
   
모든 설계의 기본이 되는 AUTO CAD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D도면을 이해 하고 응용하며, 
제도 및 출력할 수 있도록 하여, 실무에서 사용되어지는 CAD를 활용한 기계요소설계 작업을 이해하고 Inventor, 
라이노 등 3D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보다 고 부과가치 산업의 진출에 목적이 있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3D 모델링
 
 
사용자 등록이미지
 
 
  
3D프로그램을 통해서 모델링한 결과물에 맵핑을 하고 렌더링을 통해
우수한 결과물을 생성하여 그래픽을 완성하고
3D프린터를 위한 데이터를 생성하는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Rhion 3D, 3DMax
  
 
 
 
 사용자 등록이미지
 
 
 
형태를 자유롭게 만들수 있는 모델링 렌더링 기능이 매우 뛰어나 제품디자인에서 디테일 하게 표현이 가능하며
모델링, 맵핑, 라이트, 렌더링 등의 3D 제품디자인 제작과정의 모든 작업을 자유로이 표현 할 수있도록 진행하는 과정
 
 
 
 
 
 
 사용자 등록이미지
 
 
 
 
 
Auto Cad
 
 
사용자 등록이미지
 
 
 
AutoCad 프로그램을 활용한 제품디자인 아이디어를 도면으로 설계하기 위한
기본명령어 투상도의 이해, 조립도, 부품도, 제작도, 등각투상도등을 습득 입체화하고 세부적인 디자인작업을 진행한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3D프린팅
 
 
사용자 등록이미지
 
 
 
3D프린터 출력 가능한 형식의 G-code를 생성하여 3D프린터를 통해 출력하고 
다양한 형태의 프린터 출력형태와 방식을 배운다. 모델링시 주의사항과 파일 전환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슬라이스프로그램을 다룰수 있도록 진행된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3D프린팅 후가공
 
 
사용자 등록이미지
 
 
 
출력된 3D프린터 결과물을 다양한 방법의 후가공 공정을 통해 표면을 다듬고 도색을 완료하도록 진행된다. 
3D프린터 출력 후 금간 곳등을 초음파 커터를 이용해 필라멘트를 녹여주거나 퍼더작업 가열 후 중처리법, UV 활용법, 
자연훈증 방법 자이라스트 등 후가공 과정은 3D프린팅 제조 및 방식에 따라 다르다.
 
 
 
   
 
 
사용자 등록이미지
 
   
 
 
Photoshop
 
 
  사용자 등록이미지
 
 
포토샵 도구 및 팔레트 익히기, 레이어와 블랜딩 모드를 이해하고 상품사진 보정 및 효과적인 
이미지 합성, 포스터, 북커버 디자인 등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한 편집디자인까지 실질적인 디자인 교육
 
 
 
  
사용자 등록이미지
 
 
 
  
Illustrator
 
 
사용자 등록이미지
 
 
벡터 이미지의 특성을 이해하고 도구와 팔레트 등을 활용하여 캐릭터 제작 및 명함만들기, 
심벌마크 제작, 팬시용품 디자인 등 다양한 실습예제를 통한 교육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3D프린터를 활용하는 제품디자인 우수커리큘럼 엿보기
수강평후기 
 
사용자 등록이미지

 

 

 

 

 

사용자 등록이미지

 


■ 15세 이상 실업자 누구나 지원가능(고용보험 적용 및 미적용자 가능)
■ 대학 재학생, 휴학생, 졸업예정자, 야간대학생, 방송통신 대학생, 사이버 대학생등
(4년제 대학교 경우 3학년 시작시기부터 가능, 2년제 대학 경우 입학시부터 가능)
■ 관련학과 졸업예정자는 우대(졸업예정자, 졸업후 취업희망자)
■ 주부, 야간대학,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재학생 가능
■ 사업자등록증 소지자 연매출 1억5000만원 미만 신청가능
■ 제품디자인 분야에 대해 평소에 관심이 많거나 적성에 맞는 자
(건강보험료 금액과는 수강가능여부 아무상관 없음)


-3D프린터를 활용한 제품디자인 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컴퓨터그래픽을 사용하여 다양한 디자인 업종에 종사할 수 있으며 CAD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제품디자인,가구디자인,공업디자인 등을 디자인하고 설계모델링 할 수 있으며 제품디자인 관련 자격취득으로 디자인관련 설계업체에도 폭넓게 취업이 가능하다. 또한 웹관련 교육을 통해 쇼핑몰 운영 및 창업, 웹디자이너로 진출할 수 있다.

-설계, 개발, 연구부서의 2D, 3D모델링 설계자

- 3D 프린팅 산업체
- 3D 모델링 설계 및 시제품 제작, 출력 서비스 창업
- 3D 프린터 활용분야(패션, 안경, 귀금속, 건축, 의료, 기계, 전기공학, 자동차, 장난감 등 산업기계 및 부품분야)
- 3D 프린팅 사업부의 모델링 디자이너, 오퍼레이터
- 교육, 출력 지원 사업
- 다품종 소량제작 창업

-출판/편집디자인분야
-공산품디자이너(생활품,악기,완구,문구) 
-제품디자이너 
-웹디자이너


- 지원서(본교양식), 신분증,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연결된 통장 (농협통장 또는 신한은행통장)
매월 116,000원 지급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실업급여수급자, 사업자등록증 소지자, 재직자는 훈련장려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해당시 취업성공패키지지원금은 취업성공패키지 기관에서 별도지급됨을 알려드립니다.

※취업성공패키지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로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수료 후 취업알선 및 창업컨설팅 지원


중앙직업전문학교 무료전화상담

전화상담 등록을 위한 정보입력
과정선택
이      름
메일주소
연  락  처 - -
전달사항
자동등록방지코드

*이미지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목록

  • 입학신청
  • 전체과정일정표
  • 교육상담
  • 우수기관